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할 때 좋은 행동 3가지

by 힝백서 2023. 5. 12.
반응형

어렸을 때는 잘 몰랐으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절실하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위장 기능의 저하인데요. 오늘은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한 감각이 들 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행동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소화 불량 완화에 좋은 행동 첫 번째: 식사 속도 늦추기

식사를 천천히 하는 것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입에 넣고 천천히 씹으면 입안에서 분비되는 침에 의해 내용물을 소화시키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식사를 천천히 하게 되면 빨리 먹을 때보다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량이 적어도 쉽게 배부름을 느끼기 때문에 소화시킬 음식의 양을 줄여 속이 쉽게 더부룩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소화 불량 완화에 좋은 행동 두 번째: 가벼운 운동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공원 산책이나 조깅 등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걷는 운동을 하면 소화 기관 근육을 자극하는데 이는 음식물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을 하면 대사 활동이 촉진되면서 식사한 것을 소화하는 데 좋습니다.

 

소화 불량 완화에 좋은 행동 세 번째: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섭취하기

평소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밀가루, 고기 등을 자주 섭취하면 쉽게 속이 더부룩해지고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음식을 섭취하길 권유드립니다. 밀가루보다는 쌀을 통해 탄수화물을 섭취하기를 권장드리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등을 먹는 것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원활한 소화와 더부룩함 해소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덧붙이며 이번 포스팅을 통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